본문 바로가기
정보포털

미주신경성 실신 전조증상과 원인

by 포털통신 2024. 8. 28.

미주신경성 실신은 신경계의 과도 반응으로 발생하는 실신 현상으로, 주로 미주신경이 활성화되어 심박수와 혈압이 낮아지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뇌로 가는 혈류가 부족해져 의식을 잃을 수 있습니다. 주로 젊은 층에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전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발생 전에 주로 전조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원인

 

미주신경성 실신 원인은 일반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요인환경적 요인으로 크게 나누어 집니다.

 

신체적·정신적 요인: 오랜 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자세, 강한 통증, 피로, 생리 주기, 수면 부족, 과도한 스트레스, 불안, 공포 등 미주신경을 자극할 수 있는 원인들은 미주신경에 영향을 주어 심박수와 혈압이 급격히 저하되면서 실신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특히 신체적 피로가 누적되거나 정신적으로 예민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충격이나 쇼크를 받는 경우 자주 나타납니다.

 

환경적 요인: 혼잡한 장소나 폐쇄된 공간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도 미주신경을 과도하게 자극하여 실신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환경에서는 불안감이 커지고, 이는 신경계를 자극해 혈압과 심박수의 급격한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주로 폐쇠공포증 환자에게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이, 미주신경성 실신은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며, 특히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전조증상

 

미주신경성 실신을 빈번히 겪는 사람들은 실신전 주로 다음과 같은 미주신경성 실신 전조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현기증: 갑자기 머리가 어지럽고 불안정한 느낌을 받으며 갑자기 증상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 시야장애: 눈앞이 흐려지거나 시야가 좁아지는 현상이 나타나며, 눈앞이 깜깜해지기도 합니다.
  • 식은 땀: 피부가 차갑고 이유없이 식은땀이 나기도 합니다.
  • 메스꺼움: 구토가 일어날 것 같은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복부의 위화감: 배가 불편하고 묵직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을 경험한 분은 이러한 전조증상을 느낀다면, 실신을 예방하기 위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 실신으로 인한 2차 적인 피해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발생시 대처 방법

 

미주신경성 실신은 증상전에 전조증상을 보이면 조치를 취하시면 실신까지 이어지지 않을 수 있으나 급작스러운 실신이 되거나 정신이 혼미해짐 등을 느끼시면 아래 방법으로 대처하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즉시 누워서 다리를 높이기: 다리를 심장보다 높은 위치로 올려주면 혈액이 뇌로 잘 공급되어 증상이 완화 될 수 있습니다.

 

앉아서 다리를 움직이기: 혈액을 순환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팔을 서로 잡아당기기: 근육 긴장을 통해 혈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십니다.

 

이렇듯 즉각적인 조치는 미주신경성 실신 에방과 대응에 도움을 주니 평소에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필히 알고 계시면 증상 발작 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예방 및 관리

 

미주신경성 실신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관리 방법이 동무이 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예방을 위한 수칙

 

  • 수분 섭취: 수분 섭취는 탈수를 방지하고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 스트레스 관리: 긴장 상태를 피하고, 휴식과 이완을 통해 신경계의 과도한 반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정기적인 운동: 꾸준한 운동은 혈액의 흐름을 개선해 주는데요. 또한 적절한 운동을 통해 자율신경계를 단련해 주는것은 미주신경성 실신을 경험한 분들에게는 필수 사항입니다.

 

 

결론

 

미주신경성 실신은 주로 신체적 또는 정신적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며, 미주신경이 과도하게 자극되어 심박수와 혈압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실신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미주신경성 실신 원인으로는 장시간 서 있거나 갑작스러운 통증, 심한 스트레스, 공포, 탈수 등이 있으며, 이는 기립성 저혈압과도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 미주신경성 실신 치료는 주로 예방과 관리에 초점을 맞추며, 전조증상으로는 어지러움, 차가운 땀, 메스꺼움 등이 나타납니다. 이때 즉시 앉거나 누워서 다리를 들어올리면 실신을 예방할 수 있으며, 규칙적인 수분 섭취와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자가진단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통풍에 좋은 음식과 통풍 자가 진단 방법

  

요로결석 통증 부위와 증상,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

반응형